반응형

허전해서 넣어본 이미지

프로그램 개발할때 절대 빠지지 않고, 빠져서도 안되는 "변수"

이 변수를 사용할 땐, 언어자체에서의 룰이 있지만, 개발자들간의 업무협업에 있어서

암묵적인 룰들도 존재한다.

아래 소스 코드들을 읽어보면서 이해하도록 하자.

//09.변수 정의 규칙의 대하여
void main() {
  //1. 같은 이름의 변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String _name = '임의값1';
  //아래 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
  //이건 IDE에서도 제한한다.
  //String _name = '임의값2';
  
  //그래도 값을 쓰고 싶다면 새로 선언이 아닌 재할당은 가능하다.
  _name = '임의값2';
  
  //또한 타입을 다르게 해서 선언해도 안된다.
  //이미 사용한 변수명 중복금지.
  //int _name = 1;
  
  /*
   * 변수의 타입이 같던 다르던, 같은 이름의 변수는 선언할 수 없다.
   * */
  
  //2.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는 소문자로 변수선언을 한다.
  int _name2 = 1;
  
  //3. 여러개의 변수 이름을 이어서 하고싶다면?
  //아래와 같이 선언해서는 안된다.
  //String rain bow = 'color';
  
  //4. 공백없이 붙여서 사용하며, 단어가 바뀌는 구간에 대문자로 변경하여
  //두가지 의미를 가진 단어가 합쳐진것으로 친다. 암묵적인 룰
  //낙타 표기법이라 한다. 
  String rainBow = 'color';
  
  //5. 언더바를 먼저 사용할 수 있다.
  //이 언더바를 사용한 변수는 주로 private변수 및 class에서 사용이 많이된다.
  //나중에 다루겠음.
  String _rainBow = 'color';
  
  //6. 대문자로 시작하는 경우
  //소문자로 시작한 name이 선언되어 있다고 해도, 사용가능하다.
  //다른 변수로 인식은 하지만, 일반적으로 class에서 대문자로 시작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추후 개발자들간에 업무에 있어서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대문자 시작은 최대한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String Name = '이름';
  
  
}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변수명은 타입이 다르다 하더라도 중복된 변수는 사용해서는 안되며,

(이는 최초 선언시에만 해당함, 이미 선언된 변수에 재할당은 무관)

반드시 소문자로 사용하고, 카멜 노테이션(낙타표기법)에 따라 한 단어 이상 이어질땐,

의미가 변경되는 단어(합쳐진 단어)에서 대문자로 변경하여 사용한다.

이번 강의 스터디 끝.


Dart소스를 실행시키기 위한 준비물(웹컴파일러)은 아래 포스팅에 링크 있습니다.

 

Dart언어공부-01.Hello World

Flutter가 요즘 핫하게 올라오면서, Flutter의 주력 언어(다른언어도 가능함)인 Dart를 공부해보려 한다. 간단하게 Flutter란? Google에서 개발하고 Mobile World Congress 2018에서 최초 베타..

masswhale.tistory.com

 

 

Flutter개발을 위한 Dart 기초 유튜브 강의는 아래 포스팅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Flutter개발을 위한 Dart언어 왕초보 강의

Flutter를 이용한 앱개발을 위해 Dart강의를 찾던 중 유튜브에서 기가막힌 강의를 찾아냈다. (혹시 Dart언어에 대해 빠르고 간략하게 기초를 쌓고 싶으신 분에게 추천드림..) 정말 마음에 드는점은

masswhale.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